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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구글(Google) 마이비즈니스 정리 _ 출처_트윈위드

by 습관이 2020.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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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실습을 하나 제안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새로운 탭을 열고 구글에서 트윈워드를 검색해 보세요(혹은 링크를 눌러보세요). 검색창에서 트윈워드 관련 정보를 담은 날리지 패널(Knowledge panel)을 찾으셨나요? 그럼 이어서 구글 지도에서 SEO 업체를 검색해 보세요. 트윈워드 정보를 찾으셨나요 (여러분의 위치에 따라 결과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브랜드명을 이용한 검색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얻기를 원하시면 이번 포스팅에 그 답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혹은 비즈니스 정보를 검색엔진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게 해 주는 구글 마이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란?

구글 마이 비즈니스는 구글 지도, 구글 검색과 같은 구글 제품에서 지역 비즈니스가 표시되는 방식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도구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지도 검색을 포함한 구글 검색에서 보이는 비즈니스/웹사이트의 정보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진행한 짧은 실습에서 여러분이 확인하신 트윈워드 정보 섹션도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와 구글 지도에서 노출되는 트윈워드의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 예시 화면입니다. 앞서 진행한 실습에서 확인하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검색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웹사이트/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이나, 사무실이 있는 경우 구글 지도에서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풍부한 정보 전달과 노출 기회 증가로 트래픽과 방문 인원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는 구글 지도 노출과 검색 결과 날리지 패널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기능을 전략적으로 사용한다면 기본적인 정보전달뿐 아니라, 구글 검색 결과 화면 또는 구글 지도에서 노출되는 또 다른 웹사이트나 광고판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다른 기능과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꼭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이유 1. 정보의 신뢰성 향상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크니컬 SEO, 온 페이지 SEO, 오프 페이지 SEO, 콘텐츠 SEO 등의 방법이 대표적이겠죠. 마찬가지로, 검색엔진이 어떤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할지 선택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가장 정확하고 큰 기준은 검색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는가입니다.

검색엔진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검색엔진에서 어떤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제공된다면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검색엔진은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웹사이트를 상대적으로 상위 랭킹에 위치시키게 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주소, 영업시간, 연락처 등의 정보를 손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검색 엔진 상위 랭킹 측면에서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우편으로 발송하는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의 입장에서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그렇지 않은 웹사이트/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보다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하면 전화번호나 주소, 영업시간 등에 변동사항이 생겼을 때 큰 노력 없이 수정하고 관리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일일이 수정하는 것보다 구글 마이비즈니스를 이용해 한번에 관리하면 정확한 정보를 더욱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유 2. 더 많은 노출

웹사이트를 홍보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을 홍보해야 할 때, 대부분의 경우 구글에서 검색 광고를 이용하기도 하고,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길가에서 전단지를 나눠주거나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검색 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제외하고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나 비즈니스를 홍보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소식(Post) 기능을 활용하면 무료로 더 많은 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소식(Post) 기능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이 노출되었을 때, 특정 소식 글을 함께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소식을 추가하게 되면 업로드 시점부터 일주일 간 업로드된 소식 글이 날리지 패널에 보이게 됩니다. 소식 글 업데이트 기능은 여러 가지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전략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소식 옵션입니다. 날리지 패널에 노출시키고자 하는 소식 글을 목적에 맞게 선택해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어떤 콘텐츠를 발행했을 때,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새 소식 글 업데이트를 하고 더 많은 노출을 노릴 수 있는데요, 날리지 패널에서 더 많이 노출이 되면 자연스레 트래픽과 인지도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마이 비즈니스는 각 포스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해당 포스트가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지, 클릭을 얼마나 받았는지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코 놓쳐서는 안 될 또 다른 콘텐츠 배포 채널로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3. QnA / FAQ 제공

구글 마이 비즈니스는 고객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검색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을 제공할 수 있는 QnA(질의응답)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의 QnA(질의응답) 기능을 고객이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빠르게 제공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미리 준비한 질문과 답을 입력해 FAQ(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트윈워드의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세스에 관해 자주 받게 되는 질문 리스트와 각 질문에 대한 답을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입력하여 검색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궁금증을 손쉽게 풀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에 대한 정확한 답을 쉽고 빠르게 얻고 싶어 하는 검색 사용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겠죠.

왼쪽은 트윈워드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세스에 대한 FAQ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질의응답을 이용하면 오른쪽 예시처럼 날리지 패널에서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도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QnA 기능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이 생각하기에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검색 사용자가 질문을 남겼을 때,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답변이 제공되게 된다면 해당 웹사이트/비즈니스 프로필에 대한 신뢰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검색엔진 상위 랭킹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유 4. 리뷰 / 메세지 얻기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사용해야 하는 네 번째 이유는, 리뷰와 메시지 기능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을 설정하게 되면, 웹사이트를 검색 사용자들이 날리지 패널에 나타나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 프로필에 리뷰나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관리자는 남겨진 리뷰나 메시지에 답글을 남김으로써 잠재 고객이나, 고객, 또는 검색 사용자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겠죠?).

왼쪽은 구글 지도에서 SEO 업체를 검색하면 보이는 결과입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에 등록된 리뷰(별점)와 리뷰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뷰는 구글 지도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의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 보면 검색자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더 많은 사람들이 리뷰를 남긴(긍정적 평가를 내린) 곳을 더 신뢰하게 되는 경향이 생기겠죠. 예를 들어 주변 구글 검색을 통해 주변 음식점을 검색 할 때, 구글 지도에서 보이는 여러가지 옵션 들 중에서 좋은 평점을 가진 음식점 정보를 클릭하거나, 방문하게 될 가능성이 그렇지 못한 옵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질 것입니다.

SEO Tribunal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97%의 사람들은 온라인 상에서 오프라인에 위치한 회사/상점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마이 비즈니스를 활성화 함으로써 고객/방문자가 리뷰를 남길 수 있게 해 놓고, 잠재 고객이나 방문자가 남기는 메시지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면 마이 비즈니스를 사용하지 않는 다른 경쟁자보다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검색 엔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은 단연 네이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가 지날수록 구글이 우리나라 검색 엔진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커지고 있습니다. 구글이 검색엔진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해가고 있는 지금,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이용해 다른 경쟁자들보다 돋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직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를 추천합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더 많은 노출, 더 많은 트래픽 유입, 혹은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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